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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덕의 작가의식에 대한 고찰 - 「산허구리」「동승(童僧)」「낙화암」「고목(古木)」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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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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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 작가, 친일의 죄, 좌익사상의 선전물. 이것이 그에게 따라오는 꼬리표이다. 작품 하나하나가 흡입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한국극예술학회 엮음(1995),『한국 현대 극작가론』(태학사) ➂함세덕 - p.294 작품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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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논의 말고도 그가 썼었던 친일극(에밀레 종, 마을은 쾌청 등)을 들어 그를 단순 친일파로 평가했고, 그가 1947년에 월북을 했고, 사회주의적 내용의 극(고목, 기미년 3월 1일 등)을 썼다는 것으로 좌익작가로 평가했다.
하지만 함세덕의 희극사적, 문학사적 의의를 되살리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진 것도 사실이다. 그 중 번안이 2편, 소설 각색이 1편으로서, 순수 창작은 21편이 된다된다.
짧은 생애였지만, 많은 작품을 썼고, 그 작품 하나하나가 우리 희극사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틀림이 아닐것이다.3)서연호(1992),「함세덕의 생애와 작품세계」,『계간문예 가을호(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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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의 작품은 평가절하 되는 부분이 많았다.유민영(1982),「사실과 낭만의 조화」,『한국 현대 희곡사』(홍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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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요절한 것이 안타까울 만큼, 그의 작품은 ‘읽는 맛’이 있고, 그 내용이 깊다. 유민영은 그의 순수창작의 상당수는 외국작품의 모작이며, 함세덕은 모방의 천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산허구리, 무의도기행 등)과 단순히 낭만주의를 추구하여 현실에서 도피하고, 서정적이고 비애감만을 표현하였다는 것(동승)이라고 하였다. 첫째, 독창성이라고는 하나 없는 모방 작가에 불과한가, 아니면 창조적 변화인가? 다시 말해,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무분별하게 수용한 것이 아닌 함세덕 자신의 색깔로 재탄생 시킨 것인가? 둘째, 그의 작품은 말 그대로 친일극인가? 아니면 그 친일극이라는 것은 사실 민족주의 이념을 역설(力說)하기 위한 위장이자 우회적인 세태풍자극인가? 셋째, 함세덕의 사회주의 경향극은 어떤 의미가 있고, 문학적 성과는 과연 무엇일까? 실제로, 그는 공산주의자인가? 하는 것이다.



함세덕(1915.5~1950.6)은 35세의 나이로 요절한 극작가이다. 유치진으로부터 극작법을 배우고, 창작·번안·각색 등을 발표하여 그가 1936년에『조선문학』에 게재한「산허구리」를 처음으로 해서 35세에 폭탄 파편에 맞아 사망할 때까지, 그 짧은 작품력 10년 동안에 장·단막을 합쳐 24편을 남겼다. 실제로 그에 대한 연구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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